하모니카의 관리

하모니카 관리와 보관 요령

하모니카를 잘 보관하시더라도 일정시간을 사용하시면 하모니카를 하모니카 전용 세척제나 물로 세척을 해야 하는데 이때 조심하게 세척을 해야 하며, 특히 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녹이 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 하여야 합니다. 하모니카를 세척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며 간단하게 하는 방법과 분리해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모니카를 불고난 후에는 항상 깨끗이 세척하여야 합니다.

간단한 세척 방법 (일반적인 방법)

1. 하모니카 전문 세척료 조제 방법 : 의료용 알콜과 구강청정제를 7:3 비율로 희석 하여 조제한다.
2. 하모니카의 취구를 위로 오게 합니다.
3. 면봉이나 스프레이에 세척제를 적신 후 취구에 넣어서 바디 쪽을 깨끗이 닦아줍니다. 이 방법을 반복합니다.
4. 소량의 세척제를 적신 면봉으로 취구를 통해서 음판 쪽을 가볍게 2회 정도 닦아줍니다.
*취구를 통해서 음판이나 바디를 닦을 때는 가볍게 닦아서 리드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리드가 손상되면 하모니카는 치명적인 고장을 일으키게 됩니다.
5. 커버는 부드러운 헝겊(융)으로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6.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약 10~15분 정도 두셨다가 케이스에 담아 보관하세요.

분해 후 세척방법 (전문가가 아니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1. 일단 하모니카의 커버를 분리한 후 볼트와 너트를 잘 보관 하세요.
2. 용기나 세면대에 미지근한 물을 받습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시면 음이 변하거나 바디부분이 망가집니다.
3. 주방용세제를 1~2방울 정도 받아놓은 물에 풀고 하모니카의 취구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물에 1~2분 정도 넣어 둡니다.
4. 하모니카를 꺼내서 수돗물을 약하게 특고 취구를 위로 향하게 하여 충분히 헹구어 줍니다.
*수돗물을 세게 틀어서 헹구시면 리드가 손상되오니 주의 하세요.
5. 마른 헝겊을 손에 들고 취구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가볍게 물기가 완전히 제거 될 때까지 털어줍니다.
6. 바닥에 마른 헝겊을 펴고 그 위에 하모니카를 취 주구가 아래로 향하게 하여 놓고 헝겊으로 가볍게 덮어서 20~30분 정도 건조 후에 다시 한번 하모니카의 취구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가볍게 털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7. 분리한 커버는 세면 비누로 세척하신 후 물기가 없도록 마른 헝겊으로 닦아줍니다.
8. 이제 하모니카를 조립하시는데, 커버를 하모니카의 몸체 양쪽에 맞추시고 볼트와 너트로 고정시키시면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하모니카 보관요령

하모니카는 입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악기이기 때문에 청결하게 보관하는 것이 하모니카를 오랫동안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모니카는 악기 중에서도 그 크기가 크지 않고 휴대하기가 편리한 악기로 이로 인해서 사용자분들이 소홀히 다루기 쉬운데, 이는 하모니카의 수명을 단축시키며 또한 하모니카에서 냄새가 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모니카를 불고 나면 항상 마른 헝겊을 손에 잡고 하모니카의 취구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가볍게 두드려서 하모니카의 내부에 있는 침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이때 너무 세게 두드리면 음이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침이 어느 정도 제거 되었다고 생각이 되면 커버도 닦은 후 케이스에 담아 습기나 먼지,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하모니카는 입으로 내불고 마시는 악기이므로 무엇보다 청결하게 다루어 주어야 합니다. 연주가 끝난 후에는 침을 깨끗이 제거하고 면봉을 이용하여 취구를 잘 닦아서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가 더러워졌을 때에는 음판과 커버를 분해하여 가제나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며, 닦는 과정에서 리드를 잘못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만일 물로 닦는 경우에 물기를 완전히 없애지 않으면 녹이 슬어 음의 변질을 가져 오게 되므로 반드시 건조시킨 후에 분해했던 순서의 반대로 조립하고 천으로 주머니나 케이스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이 변하는 이유는 이물질이나 충격으로 인해 리드(떨림판)가 상해서 음이 낮아지거나 아예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또는 리드가 옆 부분의 쇠판에 닿거나 리드 옆에 요철이 생기는 경우에는 소리가 잘 나지 않고 소리가 나도 닿는 것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음이 변하는 경우 간단한 음의 조율은 스스로 하실 수 있는 참고 관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조율에 필요한 도구는 줄칼, 받치개(얇은 쇠판이나 면도날) 정도입니다.

(1) 음이 낮아졌을 경우

① 나사를 풀고 커버를 열어서 양쪽 리드를 하나씩 불어본다.
② 두 음중 낮은 음쪽의 리드끝을 줄칼로 쓸면 음이 올라간다. (너무 지나치게 쓸면 오히려 음이 높아지므로 주의하세요.)
③ 너무 쓸어서 음이 높아젔을 경우에는 리드의 밑을 쓸어주면 음이 내려간다.

(2) 소리가 잘 나지 않거나 소리가 난다해도 닿는 것처럼 들릴 때

줄칼을 사용하여 두 번 내지 세 번 쓸어준다.(만약 리드가 부려졌을 경우에는 다른 리드로 교체한다.)
간단하게 음을 조율해 보고자 함부로 분해해서 다루면 하모니카를 망가뜨려 아주 못쓰게 만드는 실수를 하게 되니 가능하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